코인시장 뉴스

모건 스탠리 보고서, 가상화폐는 이제 기관 자산 클래스

10월 31일 발표된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기관 투자가들은 점차 비트코인 및 기타 가상화폐에 관여하고 있으며, 시장 내 개인 투자자들의 수는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다.

보고서는 비트코인이 지난 1년 전부터 “새로운 기관 투자 클래스”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가상화폐 관리 자산은 지난 2016년 1월부터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헤지 펀드, 벤처 캐피탈 회사 및 사모 펀드 회사에 의해 약 71억 1,000만 달러가 보관되어 있다.

원문보기: Coindesk

미국 남성, 로컬비트코인스 통한 무허가 비트코인 판매로 5년 징역형

10월 29일 미국 법무부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한 미국 시민권자가 로컬비트코인스 닷컴(LocalBitcoins.com)을 통해 “무면허 송금 사업” 를 운영한 것에 대해 연방 법원이 유죄 판결을 내렸다.

제이콥 버렐 캄포스(Jacob Burrell Campos)라는 이름의 이 남성은 지난 2015년 1월부터 2016년 4월 사이 미국에서 비트코인으로 1,000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수십만 달러 상당을 판매하였음을 인정하며 유죄 선고를 받았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CFTC, 가상화폐 사기 관련 비트코인 거래자에 110만 달러 벌금 부과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한 비트코인 거래자를 수감했으며, 비트코인 및 라이트코인 사기에 대해 1백만 달러 이상의 벌금을 부과했다.

CFTC에 의해 금요일 발표된 보도 자료에 따르면, 애리조나에 거주하고 있는 조셉 김(Joseph Kim)은 그의 이전 고용주의 자금 중 60만 달러 이상 상당의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을 자신의 개인 계좌로 옮겼다. 회사에서 해고당한 이후에도 그는 개인 고객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가상화폐 거래를 계속하며 최소 5명의 고객들에게 약 545,000 달러를 사기로 취득했다.

원문보기: Coindesk

가상화폐 월렛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친구들에게 고문당한 한 남성

뉴욕시에 거주하는 한 남성이 자신의 가상화폐 월렛 계정에 로그인 및 암호의 세부 정보를 넘겨 주도록 강요당하며 자택에서 친구들에게 고문당했다고 뉴욕포스트가 보도했다.

피해 남성의 이름의 스테판 오소(Stephen Orso)로, 그는 자신의 가상화폐 계정에 대한 로그인 정보를 요구하는 친구들에 의해 욕조에서 물고문, 복부 가격 및 뜨거운 왁스를 뒤집어쓰는 고문을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원문보기: Bitcoinist

가상화폐 거래로 5,000불에서 880,000불 만든 학생, 400만불 세금 빚져

한 대학생이 가상화폐에 5,000불을 투자해 880,000불을 벌어들였지만 가상화폐 세금으로 400,000불을 지불해야 할 위기에 직면했다.

이 익명의 대학생은 최근 레딧(Reddit)에 가상화폐 거래로 인한 대규모 세금 계산서에 직면하는 동안 해야 할 일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 위해 글을 게시했다. 디지털 통화 가격의 큰 하락으로 현재 포트폴리오 가치는 125,000 달러가 되었지만 여전히 그는 납세 의무에 직면해 있다.

원문보기: Bitcoinist

베네수엘라, 10월 이전에 비트코인 역대 최대량 거래

베네수엘라가 지난 주 새로운 가상화폐 거래 기록을 수립했다. 코인 댄스(Coin Dance)의 데이터에 따르면, 볼리바르의 계속되는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11월 3일까지 일주일 동안의 거래량은 여전히 ​​이전 최고치를 모두 상회한다.

총 1075 BTC (7백만 달러 상당)가 P2P 거래 플랫폼인 로컬비트코인(Localbitcoin)에서 단독으로 거래되었고 이는 2주 전 세워진 기록보다 10BTC 많은 양이다.

원문보기: Bitcoinist

가상화폐 보안 회사 레저, 홍콩에 지사 개설

가상화폐 하드웨어 월렛 회사인 레저(Ledger)가 10월 31일 수요일 코인텔레그래프와 공유되는 보도 자료에서 홍콩에 새로운 지사를 개설한다고 발표했다.

레저는 파리와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는 유명 하드웨어 월렛 제조사 중 하나로, 미국의 재무 분석 회사인 S&P 글로벌의 전 상무이사였던 벤자민 숭(Benjamin Soong)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 책임자(APAC)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한국에서 가상화폐 거래량 치솟아

2018년 조용한 시작과 중기의 큰 폭락으로 원화 가상화폐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7년에 존재했던 “김치 프리미엄”은 아직 한국의 가상화폐 거래에서 나타나지 않고 있다.

2018년 10월 이래로 한국의 가상화폐 거래량은 크게 급증했다. 크립토컴페어(CryptoCompare)의 차트를 볼 때 10월의 특정 몇 일간 원화 거래량이 전체 시장 점유율의 거의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보기: Bitcoinist

소니, ‘다중 어플리케이션’ 비접촉식 가상화폐 하드웨어 월렛 출시

일본의 테크 기업 소니(Sony)의 연구 회사가 10월 23일 화요일 보도 자료를 통해 비접촉식 가상화폐 하드웨어 지갑을 제작했다고 발표했다. 아직 명명되지 않은 이 장치는 일본에서 널리 사용되는 IC 스마트 카드 기술을 사용하여 비트코인 (BTC) 혹은 기타 가상화폐 네트워크와 통신한다.

소니 컴퓨터 과학 연구소(SCSL)의 개발자들에 따르면, 현재 업계 표준인 USB를 통해 호스트 장치에 월렛을 부착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채택은 현실이다’: 캐나다인의 거의 5%가 비트코인 소유

기관 당국에 의한 적어도 4가지 다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캐나다인의 약 3~5%가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다.

비트코이니스트(Bitcoinist)는 지난 7월에 온타리오 주에 있는 약 50만 명의 사람들이 가상화폐를 소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조사 결과는 온타리오 증권위원회(OSC)의 투자자 사무실이 실시한 2,500명 이상의 온타리오 주민에 대한 조사를 통해 밝혀졌다.

원문보기: Bitcoinist

한국 금융감독위원회, 가상화폐 펀드는 자본시장법 위반

한국의 금융감독위원회(FSC)가 10월 24일 공식 FSC 웹사이트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가상화폐 펀드에 투자하는 것에 신중할 것을 경고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FSC는 법안을 인용하면서 합법적인 운영을 위해서 공공 기금 조성 계획은 승인받고 위원회에 등록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FCS에 따르면 가상화폐 펀드들은 승인 또는 등록되지 않았으므로 자본시장법을 위반하고 있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HTC, 블록체인 스마트폰 엑소더스 프리세일 공고

대만의 전자 회사안 HTC가 블록체인 스마트 폰인 엑소더스 원(Exodus 1)을 공식 발표했다. 해당 제품의 공식 트위터 계정은 10월 23일 공개되었다.

엑소더스 원의 프리세일은 지난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베를린에서 열린 웹3 정상회의(Web3 Summit)에서 공식 발표되었다. HTC 엑소더스 웹 사이트에 따르면, 해당 스마트폰은 현재 비트코인 (BTC) 또는 이더리움 (ETH)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으며 미국, 영국, 홍콩을 포함하여 34개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전 피델리티 임원, 블록체인 회사 블럭의 최고 운영 책임자로 합류

금융 서비스 대기업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Fidelity Investments)의 전 임원이 블록체인 인프라스트럭쳐 기업인 블럭(Bloq)의 최고 운영 책임자(COO)로 임명됐다고 10월 23일 보도되었다.

블럭의 새 COO인 해들리 스턴(Hadley Stern)은 7.2조 달러의 고객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 피델리티에서 17 년 동안 근무했다. 스턴의 블로그 게시물에 따르면 그는 블럭에서 디지털 자산의 관리 및 통합 증진을 목표로 일하게 될 것이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인도 당국, 국가 최초의 비트코인 ATM 철수, 공동 설립자 체포

인도 당국은 최근 지난달 켐포트 몰(Kempfort Mall)에 현지 가상화폐 거래소 우노코인(Unocoin)에 의해 설치된 최초의 비트코인 ATM (BTM)을 철수했다. 경찰 측은 우노 코인이 ATM 설치 허가를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인도 타임즈에 따르면 운영 업그레이드가 설치되었을 때 이 가상화폐 ATM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해당 기계는 우노코인의 고객들이 가상화폐를 사고 파는 데에 사용되도록 설정되었으며, 가상화폐는 이후 웹사이트 및 앱을 통해 사용될 수 있다.

원문보기: Cryptoglobe

다양하게 진화하는 암호화폐 발행·투자 시장

지금까지 대다수 블록체인 기업들은 초기 자금 조달 방식으로 ICO를 선택해왔다. 그러나 지금은 빠르게 다른 대체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ICO 시장은 성장 기대감으로 투자금이 몰리면서 크게 확장돼왔다. 실제로 2018년 1월부터 5월까지 진행된 ICO는 537건, 모집 금액은 137억 달러(약 15조 원)에 달했다. ICO 투자금액이 전세계 벤처캐피털(VC)의 투자금액보다 약 3.5배나 많았다.

ICO 시장이 크게 성장한 배경에는 ICO를 통해 공급된 암호화폐가 거래소 상장 이후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암호화폐 시장이 가치 하락을 지속하면서 ICO에 참여했던 대부분의 투자들이 손해를 보고 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에 진행된 ICO는 60% 이상이 상장 이후 최초 기준가 이하로 떨어졌다.

이처럼 ICO 시장은 암호화폐 가치하락과 함께 빠르게 침체되고 있다. 대신 대안으로 에쿼티투자, IEO, STO 같은 새로운 형태의 투자 방식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원문보기: 서울경제

암호화폐 모의투자 에이블랭킹, 10월 우승자 수익률 289%

암호화폐 모의투자 서비스 에이블랭킹을 운영하는 에이블엑스는 2018년 10월 진행한 2회 암호화폐 모의투자대회에서 최고 수익률 289%를 기록한 월간 우승자가 탄생했다고 11월 2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서 1위를 기록한 ‘loobinss’ 회원은 수익률 288.57%를 기록해 우승했다. 지난 1차 대회에서 수익률 363%로 1등에 올랐던 ‘lee7777’ 투자자는 수익률 219.38%로 한계단 떨어진 2위를 차지했다. 이어 ‘Eirols’ 회원이 181.72%를 기록, 3위에 올랐다.

에이블랭킹은 입상자에게 우승상금으로 총 100만원 상당의 암호화폐를 지급할 예정이다. 위즈블, 센터코인, 오라클G 코인 등이 제공된다.

원문보기: 파이낸셜뉴스

한솔시큐어, 롯데하이마트 쇼핑몰에 암호화폐 전자지갑 입점

한솔시큐어는 롯데하이마트 쇼핑몰에 암호화폐 전자지갑인 ‘쿨월렛 S(CoolWallet S)’가 입점됐다고 2018년 11월 2일 밝혔다.

쿨월렛S는 대만의 핀테크 블록체인 보안 전문기업 ‘쿨비트엑스(CoolBitX)’에서 출시한 신용카드 크기의 휴대용 무선 하드웨어 전자지갑이다. 한솔시큐어는 지난 6월 암호화폐 관련 결제 시스템과 보안 사업 확대를 위해 이 사업을 시작했다.

쿨월렛S는 암호화폐 보관과 거래 시 보안성을 크게 강화한 하드웨어 기반의 콜드월렛이다. 현재 미국과 일본, 러시아, 유럽, 대만, 동남아 등지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원문보기: 이데일리

정부가 손놓은 블록체인·암호화폐 정책, 국회가 주도한다

정부의 블록체인·암호화폐 정책 공백 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입법부인 국회가 법·제도 틀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국회 주요 상임위원회와 개별 의원실 별로 민관협력에 본격 나서고 있어 행정부의 최대 약점인 시장 및 기업과 소통을 집중 강화하고 있어 시장 친화적 정책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실제 암호화폐거래소와 ICO 규제당국인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을 소관하는 정무위 소속 여야의원들은 ICO 단계적 허용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여당 중진인 민병두 정무위원장은 지난달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지금처럼 ICO 문을 완전히 닫아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즉 ICO 사기나 투기 등은 철저히 막아야 하지만, 가이드라인 내에서 자금을 모을 수 있는 최소한의 길을 내주어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원문보기: 파이낸셜뉴스

암호화폐 일제 상승, 비트코인 캐시는 급등세

2018년 11월 3일 암호화폐(가상화폐)는 일제 상승하고 있다. 특히 비트코인 캐시는 10% 가까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시간 3일 오전 9시 현재 비트코인은 미국의 코인베이스에서 24시간 전보다 0.06% 상승한 6386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더리움은 0.93% 상승한 200달러를, 리플은 0.54% 상승한 45센트를, 비트코인 캐시는 8.84% 급등한 462달러를 각각 기록하고 있다.
시총 ‘톱 10’ 모두가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비트코인 캐시와 스텔라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원문보기: NEWS1

JP모건 내부 보고서 “암호화폐, 사라지지 않을 것”

최근 미국 대형 투자은행 JP모건이 내부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생태계는 오랜 기간에 걸쳐 움직일 것이며, 블록체인 기술에 현존하는 허점을 채워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구글 트렌드 데이터를 인용 “9월 이후 `블록체인` 키워드 검색량이 `암호화폐` 검색량을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구글 트렌드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암호화폐 관련 키워드 중 가장 많이 검색되는 단어는 `비트코인`으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등 단어보다 최소 10배 이상 검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대중들 사이에 블록체인(기술)이 암호화폐(비트코인)보다 오래갈 것이라는 인식이 구체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러시아 금융 당국 FMS가 현재 암호화폐 업계를 겨냥한 전반적인 규제를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FMS는 암호화폐 업계의 유동성을 조명, 해당 거래액의 상한선을 1회당 9,000 달러 규모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원문보기: 매일경제

침체된 암호화폐 시장, 제주도서 활기 찾을까?

원희룡 제주지사는 20108년 8월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차 민선 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국내 블록체인을 전 세계와 연결하는 교두보로 제주도를 활용해 달라”고 정부에 정식 제안했다.

원 지사는 “제주를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하고 암호화폐에 대한 국제적 기준과 규제를 만들어 국내외서 건전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업들이 도내에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 달라”며 이같이 언급했다.

원문보기: NEWSIS

일본의 SBI 그룹, 새 가상화폐 거래소 월렛 구축중

일본의 금융 서비스 업체인 SBI 그룹이 블록체인 보안 스타트업과 제휴해 자사가 최근 출시한 가상화폐 거래소를 위한 디지털 월렛을 개발했다.

덴마크에 본사를 둔 벤처 기업인 세피어(Sepior)는 SBI가 세피어의 독점적인 월렛 보안 기술에 대한 라이선스를 “온라인 컨텐츠 및 거래”를 위해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개발될 월렛은 SBI 그룹의 가상화폐 거래 플랫폼인 VCTRADE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원문보기: Coindesk

VanEck, SEC에 비트코인 ETF 관련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밝히다

비트코인 ETF(상장지수펀드)를 시작하려는 기업들이 10월 23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만남을 가졌다.

지난 8월 말에 비트코인 ETF 신청을 거부당한 VanEck은 SEC와의 면담을 통해 10월 9일에 공표한 5가지 지원 문서에 대한 승인을 받았음을 밝히며, 비승인 당시 확인되었던 문제들은 해결되었음을 알렸다.

원문보기: Bitcoinist

익명의 출처에 따르면 비트코인 ETF 승인 가능성 높음

보고서에 따르면 비트코인 (BTC)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승인 가능성이 높다.

보고서는 CBOE에서의 그들의 출처가 9일 화요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엘라드 로이스먼(Elad Roisman) 위원장과 CBOE, VanEck 및 SolidX간에 대화가 있었음을 알렸다고 밝혔다. 또한 Abacus Journal은 VanEck, SolidX 및 CBOE가 대량의 보고서를 준비했으며 이전에 SEC가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지 않은 이유로 언급한 문제들을 해결했다고 밝혔다.

원문보기: Cryptoglo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