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뉴스

BBVA,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1억 5,000만 달러 신디케이트 론 출시

스페인의 대형 은행 BBVA가 11월 7일 1억 5,000만 달러 상당의 신디케이트 론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파이낸셜 타임즈의 보고서에 따르면, BBVA는 스페인의 국가 전력망 운영 업체인 레드 일렉타르(Red Electrica)에 대한 대출을 수행했다. 전통적인 신디케이트 론 프로세스에서 은행은 팩스를 사용하여 복잡한 정보를 공유하므로 프로세스가 지연될 뿐만 아니라 많은 비용이 든다. 이에 비해 블록체인은 은행이 거의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대출 프로세스를 기존의 2~3 일에서 1~2일로 단축한다.

원문보기: Coindesk

IBM과 씨게이트, 불법 복제 하드 드라이브 근절 위한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출시

IBM과 데이터 스토리지 업체인 씨게이트(Seagate)는 11월 8일 코인텔레그래프와 공유한 보도 자료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불법 복제 하드 드라이브 퇴치를 위한 공동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IBM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조업체, 통합 업체 및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출처를 보다 잘 인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US 소프트웨어 회사 세일즈포스, 블록체인 스팸 방지 솔루션 특허 획득

미국의 소프트웨어 회사인 세일즈포스(Salesforce)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스팸 이메일을 탐지하는 특허를 획득했다. 해당 특허 출원은 11월 4일 화요일 미국 특허청(USPTO) 웹사이트에 게시되었다.

자사 고객들에게 클라우드 기반의 메일링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세일즈포스는 최초 이메일이 전송되는 동안 수정되었는지의 여부를 탐지 할 수 있는 솔루션 특허이다. 또한 이 블록체인 기반의 프로그램은 홍보 이메일과 같이 스팸 이메일과 일반 이메일을 구분하지 못하는 기존의 필터를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한국, 2018년과 비교해 블록체인 프로젝트 예산 세 배로 확대

한국 정부가 분산형 원장 기술(DLT)과 관련된 블록체인 기술 및 산업을 개발하기 위해 내년 예산에 3,500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합의했다고 코리아 이코노미 데일리가 보도했다.

한국 정부는 과학기술부, 정보통신부, 민주당 등이 참여하여 DLT 및 블록체인 기술 관련 산업 회의를 개최했다. 보건 복지부 차관은 이 회의에서 내각이 내년 예산을 약 3,500백만 달러로 3배 늘리는 데에 동의했다고 발표했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캐나다 국경 서비스청, 배송 위해 IBM 블록체인 테스트 시작

캐나다 국경 서비스청(CBSA)이 합리적인 화물 운송을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시험하기 위해 캐나다에서 두 번째로 큰 항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CBSA는 몬트리올 항과 함께 IBM과 덴마크의 배송 업체인 A.P. Moller-Maersk Group이 만든 프로젝트인 트레이드렌즈(TradeLens)를 시험할 예정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물품 운송시 관련된 서류 작업을 줄이고 디지털화하여 해운 업계를 현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 연말까지 완전히 상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문보기: Coindesk

중국 소매 대기업 JD.com, 블록체인 연구소 출범

중국의 대형 소매 업체인 JD.com이 2개의 기술 연구소와 협력하여 블록체인을 위한 연구실을 개설함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발판을 확보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발표에 따흐면 JD는 뉴저지공과대학교(NJIT)의 잉 우(Ying Wu) 컴퓨팅 컬리지 및 중국 과학 아카데미(ISCAS)의 소프트웨어 연구소와 협력하여 블록체인 기술 연구소를 설립했다. 연구소는 효율성 문제를 해결하고 기술에 대한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검토하는 방향으로 조정된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9개의 일본 은행, 후지쯔 기술 사용해 블록체인 기반의 은행 간 결제 시스템 시험

일본 은행 9곳이 일본의 IT 대기업 후지쯔(Fujitsu)의 기술을 사용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은행 간 결제 시스템을 시험 사용한다.

후지쯔는 10월 29일(미국 시간) 보도 자료에서 실시간 총액 결제를 사용하여 소규모 거래의 저비용 이체를 달성하기 위해 주문형 디지털 통화를 사용하는 현장 시험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공급 업체”로 선정되었다고 발표했다. 시험에 참가하는 9개 은행에는 Zengin-net, 미주호 은행과 MUFG 은행이 포함된다.

원문보기: Coindesk

화웨이와 텐센트가 주도하는 중국 컨소시엄, 코인리스 블록체인 출시

10월 18일 보도 자료에 따르면 다국적 통신 회사 화웨이(Huawei)와 테크 대기업 텐센트(Tencent)이 이끄는 중국 금융 블록체인 심천 컨소시엄(FISCO)이 코인리스 블록체인 FISCO BCOS를 곧 발표할 예정이다.

FISCO는 텐센트가 시작한 디지털 뱅크인 위뱅크(WeBank), Shenzhen Securities Communication과 같은 주요 업체들을 포함하여 100개 이상의 금융 기관으로 구성된다. 컨소시엄은 오는 11월 12-14일 열리는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에서 새로운 플랫폼을 발표할 예정이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나스닥,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뉴스 서비스를 위한 특허 획득

나스닥(Nasdaq)이 와이어 서비스의 일부로 정보를 공개하는 데에 블록체인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

해당 특허는 10월 23일 화요일에 미국 특허청이 발표한 것으로, 필요한 경우 시간에 민감한 정보를 안전하게 차단하는 데에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문서에 설명된대로 와이어, 뉴스 와이어, 보도 자료 혹은 기타 디지털 배포 서비스는 현재 사전 설정된 엠바고 시간에 정보를 계획된 곳에 공유한다.

원문보기: Coindesk

블록체인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 2017년 말부터 400% 증가

블록체인 엔지니어의 평균 소득이 연간 150-175,000달러 사이로 치솟았다고 CNBC가 Hired의 2018년 연봉 보고서를 인용하여 10월 21일 월요일 보도했다. 이는 평균 135,000달러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급여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

Hired의 CEO Mehul Patel은 CNBC에 다음과 같이 밝혔다: “블록체인에 대한 수요는 엄청나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공급은 매우 부족하지만 블록체인 엔지니어에 대한 공급 부족은 더욱 심각하며 그로 인해 급여가 훨씬 높게 책정되었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비자, 2019년 1분기 IBM과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신원 확인 시스템 출시 예정

10월 21일 보도 자료에 따르면, 비자(Visa)는 오는 2019년 1사분기 출시를 목표로 국경 간 지불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신분 확인 시스템을 준비중이다.

Visa B2B Connect라 일컬어지는 이 시스템은 금융 기관이 국경 간 결제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신원 확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해당 시스템은 은행 정보 및 계좌 번호와 같은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토큰화하여, 플랫폼의 트랜잭션에 사용되는 고유한 암호화 식별자를 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블록체인, 2019년까지 세계의 금괴를 추적 가능할 것

런던금시장연합회(London Bullion Market Association, LBMA)는 블록체인 기반 금 추적에 대한 일련의 표준을 비롯해 기술 공급자를 승인하고 모니터링하는 감독위원회를 만들고자 한다.

윤리적 소싱은 귀금속과 같은 고부가가치 분야에서 매우 중요해지고 있으며, 금속의 매장량이 감소하고 희소가 발생함에 따라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금의 출처를 증명하면 채굴 관행이 생명을 위협하고 환경을 손상시킬 수있는 개발 도상국으로부터의 밀수입을 막을 수 있다.

원문보기: Bitcoinist

티켓마스터, 티켓 사기 방지를 위해 블록체인 스타트업 업그레이디드 인수

캘리포니아의 베벌리힐즈에 본사를 둔 미국의 다국적 티켓 판매 및 유통 회사인 티켓마스터 엔터테인먼트(Ticketmaster Entertainment, Inc.)는 가짜 또는 사기성 티켓 판매를 탐지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려 한다.

티켓마스터의 블록체인 관련 이니셔티브는 분산 원장 기술(DLT)을 활용하여 신뢰도가 높고 암호화된 바코드를 작성 및 배포하는 스타트업인 업그레이디드(Upgraded)의 인수를 포함한다. 업그레이디드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반의 바코드는 종이 또는 PDF 형식으로 발행된 티켓에서 종종 볼 수있는 사기의 가능성을 크게 줄여 준다.

원문보기: Cryptoglobe

소니,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컨텐츠 권한 관리 솔루션 개발

10월 15일 월요일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Sony Music Entertainment)와 소니 글로벌 교육(Sony Global Education)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디지털 컨텐츠를 위한 새로운 권한 관리 시스템을 공개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지난 4월에 소니가 특허 출원한 초기 개발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다. 적용 가능 사례에는 교육 데이터의 인증, 공유 및 권한 관리가 포함되며, 음악, 전자 서적, VR 컨텐츠 및 영화와 같이 더 광범위한 영역도 관리할 수 있다.

원문보기: Cryptoglobe

중국, 기술 사용 확대를 위해 블록체인 ‘파일럿 존’ 개설

중국의 하이난 성이 10월 8일 월요일 공식적으로 허가된 “블록체인 파일럿 존”의 주최지가 되었다고 중국의 공식 국영 언론 기관인 신화 통신이 보도했다.

파일럿 존은 하이난 리조트 소프트웨어 커뮤니티(RSC)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연구소와 혁신 센터를 포함, 주요한 파트너십을 포괄하고 있다. 하이난 성 산업 정보 기술국의 왕 징(Wang Jing) 부장은 “파일럿 존은 전세계의 블록체인 인재를 유치하고 국경 간 무역, 포괄적인 금융, 신용 등급 등의 분야에서 블록체인의 적용을 모색할 것”이라 밝혔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마스터 카드, 다중 블록체인 특허 취득

마스터 카드가 여러 통화를 지원하는 블록체인을 포함하여 여러 종류의 블록체인을 출시할 수 있는 다중 블록체인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획득했다.

9일 화요일 미국 특허청(USPTO)의 발표에 따르면 특정 기업이나 회사가 블록체인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플랫폼에 다양한 유형의 거래 정보를 저장해야 하는데, 이는 현재 널리 쓰이는 단일 블록체인에서 실현하기 어렵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특허에서 마스터 카드는 권한이 부여된 블록체인에 대한 특정 블록 생성 방법을 통해 서로 다른 유형의 정보를 다른 블록에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원문보기: Coindesk

IBM, 까르푸와 함께 식품 추적 블록체인 시스템 도입

IBM이 식품 추적 블록체인을 생산에 도입하기 위해 유럽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까르푸(Carrefour)와 계약을 체결했다.

10월 7일 월요일 발표한 IBM 푸드 트러스트(IBM Food Trust)의 상업적 출시로, 식품 업계의 공급망에 속한 중소 기업 및 대기업들이 한 달에 100~10,000 달러의 가입비로 네트워크에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

까르푸는 블록체인 시스템의 도입으로 2022년 다른 국가로 확장되기 이전에 프랑스, ​​스페인 및 브라질에서 만들어지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추적할 예정이다. 까르푸는 현재 전세계 33개국에 12,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원문보기: Coindesk

카카오,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테스트넷 공개

한국의 유명 메세징 앱 카카오(Kakao)의 블 체인 개발 부서인 Ground X가 독점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Klaytn의 테스트 네트워크(테스트넷)를 공개했다.

카카오는 10월 7일 월요일 보도 자료를 통해 네트워크상의 10개 파트너에게 테스트넷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분산형 응용 프로그램(Dapps)을 위해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플랫폼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백서를 발행했다. 백서에 따르면 Klaytn 블록체인은 확장성과 투명성을 모두 달성하기 위해 컨센서스 노드(CN) 및 레인저 노드(RN)의 개념을 채택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취한다.

원문보기: Coindesk

서울 시장, 블록체인 스마트 시티 건설에 1억 달러 기금 ​​조성 예정

박원순 서울 시장이 서울을 블록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 시티로 개발하기 위해 1억 800만 달러를 투자할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박 시장은 지난 주 취리히 방문에서의 연설에서 그의 2018-2022년 블록체인 도시 계획이 5개 분야에서 14개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정부 예산은 1,233억 원(약 1억 800만 달러)에 달한다고 밝혔다고 코인데스크 코리아가 10월 4일 목요일 보도했다. 박 시장은 블록체인을 채택할 주요 공공 서비스는 노동 복지, 차량 이력 관리, 인증서 발행, 기부 관리 및 선거 투표를 포함한다고 덧붙였다.

원문보기: Coindesk

제조 시장에서 블록체인은 2025년까지 5억 달러의 가치를 지닐 것

기술 리서치 회사인 리포트링커(ReportLinker)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제조 분야의 블록체인 기술이 오는 2020년에서 2025년 사이에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에 따르면, 제조 시장에서 블록 체인은 2020년까지 3,000만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까지 복합 연평균 성장률 80%로 5억 6,6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페덱스, 하이퍼레저 컨소시엄에 합류

세계적인 운송 업체인 페덱스(FedEx)가 하이퍼레저(Hyperledger) 컨소시엄에 합류한 14개의 최신 회원사 중 하나가 되었다.

9월 26일 수요일 보도 자료에 따르면 하이퍼레저는 FedEx, 허니웰 인터내셔널(Honeywell International) 및 다수의 가상화폐 스타트업들이 블록체인 플랫폼 및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하려는 사명을 함께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원문보기: Coindesk

중국 테크 대기업 바이두, ‘슈퍼 체인’ 백서 출시

중국의 거대 검색 엔진이자 웹 서비스 회사인 바이두(Baidu)가 “슈퍼 체인(Super Chain)“네트워크 시스템의 개발을 설명하는 바이두 블록체인 백서 V1.0을 9월 26일 수요일에 발표했다.

바이두 블록체인 랩은 “슈퍼 체인”네트워크 시스템의 독자적 개발에 초점을 맞춘 블록체인 백서를 발표했다. 해당 백서에서는 바이두 클라우드 블록체인 BaaS 플랫폼을 상용화하려는 아이디어와 함께 슈퍼 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6가지 응용 프로그램: Totem, Degree Universe, Baidu Association, Treasure Chest, Encyclopedia Online, and Hubert 에 대해 소개한다.

원문보기: Cointelegraph

중국 거대 은행, 블록체인 통해 13억 달러 상당 RMBS 발행

중국의 4개 국영 상업 은행 중 하나인 교통은행(Bank of Communications)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주택 대출 담보부 증권(RMBS)을 발행했다.

중국 증권 타임즈(China Securities Times)는 목요일, 교통은행이 자사의 독점적 블록체인 네트워크인 쥐카이 체인(Jucai Chain)을 통해 총 93억 위안(약 13억 미 달러)의 RMBS를 발행했다고 보도했다. RMBS를 블록체인 상에서 발행할 경우 모기지의 신용 데이터를 분산 네트워크로 이동시킴으로써 발행 프로세스에 따라 다른 당사자들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원문보기: Coindesk

SBI 리플 아시아, 블록체인 결제 앱 라이센스 획득

SBI 홀딩스(SBI Holdings)와 리플(Ripple)간의 합작 회사가 소비자들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결제 앱을 출시하는 단계로 한 걸음 다가섰다.

SBI 리플 아시아(SBI Ripple Asia)는 수요일 일본 재무부 관동국에 전자 지불을 처리하기위한 면허 대리인으로 등록을 마쳤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SBI 리플 아시아가 DLT 네트워크를 통해 소매 사용자들의 P2P 송금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MoneyTap 결제 앱을 출시하는 데에 수반되는 규제 사항을 제거하기 위함이다.

원문보기: Coindesk